Q. 자동차 품질관리는 어떤 업무를 수행하나요?
1. ISIR 인증
2. 제품 검사
3. 불량 데이터 분석 및 개선안 도출
4. 불량 대응(시정 조치, 선별작업)
1-1) ISIR이란?
- ISIR(Intial Sample Inspection Report)이란 초도품 승인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.
- 초도품이란 4M이 변경된 제품 혹은 처음 생산된 제품입니다.
-> 초도품은 불량이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. 주요 관리 대상 품목
결론 : 2.1) 초도품(4M이 변경된 제품 혹은 처음 생산된 제품)은 불량이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.
2.2) 초도품이 입고되거나 납품되기전에 ISIR 승인을 허가하거나 승인을 받아야합니다.
1-2) ISIR 인증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들은?
- 도면
- 검사협정서
- 검사성적서(외관검사성적서/치수검사성적서)
이 이외에도 많은 서류들이 있다고 합니다. 저는 위의 세개만 담당하고 있습니다.
2) 제품 검사
- 제품이 입고되고 공정을 거쳐서 출하될때 까지 여러가지 검사 과정을 거칩니다.
- 육안, 비젼, 파괴, 비파괴 검사, 환경검사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나 이는 업체별로 다 다릅니다.
- 입고검사, 공정 단계에서 검사, 최종검사
3) 불량 데이터 분석 및 개선안 도출
- 저의 경우(일반적인 경우와 다를 수 있습니다.) 검사수, 불량수, 불량률 데이터를 업체별, 공정별로 정리하고 취합하고 있습니다.
-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선안을 도출하는 일은 대부분 책임급 이상의 직책의 팀원이 수행합니다.
4) 불량 대응
- 협력사에서 불량이 들어오게 되면 불량을 수정(수정이 가능한 불량일 경우)하거나 반송조치하게 됩니다. 필요에 따라 대책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.
- 고객사에서 불량 클레임이 들어오게 되면 고객사 쪽에 들어가지 않은 제품들을 수정작업을 하게 됩니다(이 작업이 매우 힘듭니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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